본문 바로가기

건강 의료 약초

질경이의 효능

 

 

 

질경이의 효능

눈여겨 둔 두통 민간치료제 질경이 건강 정보:

한방에서는 잎과 종자를 약재로 쓰는데, 간 기능을 활성화하여 어지럼증·두통에 효과가 있다 .
이유없이 두려움이 많아지고 시야가 뿌옇게 흐려지는 등 시력이 약해지면서 귀가 잘 들리지 않으면
간의 기가 허약해진 것이다; 이때 질경이 잎사귀를 먹거나 국을 끓여 먹는다.
- 간 기능을 활성화시켜 눈이 충혈되고 물체가 희미하게 보이는 증상과 어지럼증, 두통에 좋다.


자가 두통치료제로 먹은 질경이 요리 1- 질경이 죽

후기/
얼마전에 처음으로 질경이 요리를 해보고 난후, 질경이를 자세히 공부힌 포스팅을 한적이 있는데,
그후 블로그 방문자들의 댓글을 통해 질경이(차전자)에 대한 흥미로운 사실을 알게되었다.
그중 하나가 한국에서는 시골출신일수록 질경이가 식용인지 모르는데,
프랑스에 사는 사람은 질경이에 대해 너무도 잘 알고 있다는 것이다.

"몇 년 전에 프랑스 식물학자가 질경이에 대해 한국에서는 식용을 하느냐는 질문에 답을 한 적이 있습니다.
이곳 프랑스에는 질경이가 아주 대형입니다. 토질관게인 것 같습니다. 우리 시골집에도 주변에 아주 많습니다.
야생마늘처럼 김치도 담그고 설명하신 대로 나물도 국도 끓여 먹습니다.
(한국에) 질경이를 모르시는 분이 그처럼 많다니 놀랍습니다" -grospoisson

또 대부분 사람들은 질경이를 너무도 모르지만,
어떤분은 질경이에 대해 아주 박식하기도 하여 이렇게 댓글로 적고 있다
(그분들은 역시 뭔가 다르다^^)

"질경이를 보다니... 5자차 라고 해서 복분자 오미자 토사자 구기자 차전자(초) 오자를 장복하면
무병장수 한다는 기록이 있답니다" - dream 님

"*** Fiber' 라고 변비 치료제로 쓰이는 약이 있잖아요.
그 약은 가루로 되어 있는데 100% 차전자(질경이) 씨앗 껍질 가루랍니다.
완전 섬유질로 되어 있는 질경이 가루를 물에다 타서 마시면
그것이 위장에 들어가 몇 십배로 불어나서 장내 청소를 깨끗이 해준다고 합니다.
저는 십여년전에 그거 누가 주어서 한번 먹어보았는데 정말 효과가 있었던 기억이 납니다..
질경이를 유진님처럼 된장국이나 무침으로 해먹는다면 정말 변비 같은데 특효가 될 거라고 생각되어요"- 루비님

"질경이김치...장아찌도 넘 좋아요 ~ 된장국 저도 끓여보아야겠습니다.
작년에는 질경이로 담궈 잘 먹었습니다" - 비바리님


자가 두통치료제로 먹은 질경이 요리 2- 질경이 쌈.


두통치료제로서의 질경이요리
질경이 죽과 쌈(1인분)/ 재료: 쌀 1/2 컵, 생수 500ml 1병, 왕질경이 1포기, 대추, 양념간장, 양념과일쌈장

운좋게도 정원에서 발견한 왕질경이다; 왕질경이 뿌리는 파뿌리처럼 길고 부드럽고 맛있게(?) 생겨 잘 말려두었다.
질경이 종류는 질경이,왕질경이 창질경이, 개질경이, 왕질경이, 털질경이등이 있고 모두 식용또는 약용한다.


질경이죽을 만들기위해 줄기를 잘게 자르고 잎은 쌈에 쓰려고 따로 떼어 잎뒷면을 소독하듯 깨끗이 씻었다.

속잎도 질경이 죽에 조금쓰고, 나머지잎은 쌈에 쓸것이다.

죽이 끓는 동안 쌈을 만들어 먹는다.
과일가루 쌈장만들기

질경이 죽 만들기

1-쌀과 대추(반을 잘라서~)는 씻어 1시간이상 불린다. 2- 우선 생수 반병과 불린쌀과 대추를 넣고 중간센불에서 끓인다.
3- 불을 약하게 하고 나머지 생수 반병을 더 붓고 질경이 줄기다진것을 넣고 쌀이 푹익게 끓으면 불을 끈다.


먹기직전에 질경이 속잎을 죽에 얹어 남은 열기로 익혀 양념간장을 최대로 맛있게 만들어 곁들인다.

이것이 두통을 치료하는 질경이죽~ 질경이잎은 약간 질기고 다른 산채가 가진 쌉싸름한 맛도 있는데,
질경이요리는 질기게 따라붙는 두통을 이기는데 좋은 민간처방제이다.

질경이 효능.

쉽게 구할 수도 있으면서 효능이 뛰어난 만병통치약이다.

한방에서는 질경이를 차전초 , 그 씨앗을 차전자 라고 부른다.

갯질경이, 긴잎질경이, 왕질경이, 털질경이 등 우리나라에서만 10여종이 발견 되는데,

질경이의 효능은 거의 만병통치에 가깝다.

질경이 씨앗인 차전자는 소염, 진해, 이뇨제로 많이 쓰이는데,

차전자는 한약제를 취급하는 곳에서 쉽게 살 수 있다.

- 성분과 효능.

플란타기닌, 아우쿠린 등의 성분이 들어 있다.

위장, 간장, 심장 질환의 예방과 치료에 쓰이며,

갱년기 장애 개선이나 강장, 위암방지, 혈압 안정 등에 효과가 있다.

잎은 감기, 기침, 인후염, 간염, 황달 등에 좋으며,

씨는 방광염, 요도염, 설사, 고혈압의 치료약으로 쓰인다.

- 활용방안.

* 잎을 달여 먹는다.

말린 질경이 잎 10g에 2~3컵 정도의 물을 붓고 반이 되게 약한 불에 달여 하루 3번 나누어 마신다.

질경이 효능

비뇨기 계통의 염증에는...

가을에 씨앗이 익으면 이삭을 채취 햇볕에 말려 씨앗(차전자)을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씨가 많은 식물은 모두 신장에 좋고 독을 배출한다.

1일 2~5g 을 복용한다.

차전자의 효능을 더 발휘시키기 위해서는 소금으로 법제를 한다.

법제법은

차전자를 솥에 넣고 약한불로 볶아 종자가 부풀어 오르면 식염수를 뿌리고 다시 계속해서 볶되

식염수가 마르고 향기가 나면 꺼내서 그늘에서 말린다.

* 소변을 잘 보게하고 열을 내리며 정을 늘려 주고 눈을 밝게하며 기침을 멈춘다.

* 비뇨기 계통의 염증, 전립선 염증,혈뇨증상 등에 좋다.


효능은 위에서 잘 아셧을테고 질경이의 구체적인 용도에 대하여 알려 드립니다.

건강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만성간염 ;질경이 씨 한 숟가락에 물 200밀리리터를 넣고 물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 달 여서 그물을 하루 세 번에 나누어 마신다.

고혈압 ;그늘에서 말린 질경이 10~20그램에 물 반 되를 붓고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서 하루 세 번에 나누어 마신다.

기침. 가래 ;질경이 씨 10~20그램이나 말린 질경이 10~20그램이나 말린 질경이 10~20그램에 물 반 되를 붓고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서 수시로 차 대신 마신다.어린아이의 기침에 잘 듣는다.

백일해 ;질경이 씨. 씨가 없으면 말린 질경이 12g과 앵속 껍질 12g. 까치콩 10개. 감초나
설탕 2g을 물3홉(540cc)으로 달여, 이것을 1일분으로 수회에 나누어 복용하면
대개는 완고한 기침이라도 점차 치유된다.
질경이의 주성분인 '프랜타긴'은 부작용이 없는 기침약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질경이를 그늘에 말려 하루 150g씩 물에 끓여서 복용한다.

설사. 변비. 구토 ;질경이를 날것으로 생즙을 내어 마신다. 미나리를 갈아 넣어도 좋다.

늑막염 ;말린 질경이와 창포 각 10~15그램에 물 반 되를 넣고 달여서 마신다. 질경이 생잎에 소금을 약간 넣고 짓찧어 즙을 내어 밥먹기 전에 먹어도 좋다.

급.만성 신장염 ;질경이 뿌리와 오이 뿌리를 3;1의 비율로 섞은 다음 물을 반 되쯤 붓고 물이 반쯤 줄 때까지 달여서 체로 걸러 찌꺼기는 버리고 한번에 한잔씩 하루 세 번 빈 속에 먹는다.

부종 ;질경이 씨와 삽주 뿌리 각각 50그램에 물 한 되를 붓고 물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서 하루 세 번 밥먹고 나서 30분 뒤에 마신다.

두통.감기 ;질경이를 진하게 달여서 하루 세 번 밥먹기 전에 마신다. 하루20~30그램을 쓴다. 2~3일 마시면 대개 낫는다.

관절염 ;무릎관절에 물이 고이고 퉁퉁 부어 오르며 아플 때 질경이 20~30그램에 물 1되를 붓고 달여서 차 대신 수시로 마시면 좋은 효험이 있다.

숙취나 알코올 중독 ;질경이 뿌리와 이질풀 각 10그램에 물 반 되를 붓고 달여서 마신다.

노인성 배뇨곤란이나 음경동통 대변이묽거나 설사하는 데.눈이 충혈되고 눈앞에서 꽃무늬 같은것이 어른거리는데. 노인성 부종 .요도염 .방광염 ;차전자 15~30g을 달인 물에 맵쌀 80g을 넣고 죽을 쑤어 오전 . 오후 식기 전에 먹으면 좋다.

신장염, 오줌누기장애 등으로 부을 때 ;옥수수 수염 50g. 차전자(질경이 씨) 15g을 물에
달여 하루 3번 나누어 먹는다.

배에 물이 차는 복수증상(간경복수증) ;옥수수 수염 50g. 질경이(차전자) 10g을 끓여 하루 3번 먹는다. 옥수수 수염과 질경이 삶은 물은 오랜기간 써도 부작용이 없어 마음 놓고 먹을 수 있다.

더위를 먹었을 때 ;신선한 차전초의 잎과 줄기를 찧어낸 즙에 꿀을 적당히 넣고 1컵씩 하루에 3번 빈속에

먹는다.

통풍 ;말린 질경이의 잎과 줄기 15g을 진하게 달여먹는다. 또 질경이씨를 가루 내어 한 번 에1숟 가락씩(찻숟가락) 하루 3번 밥 먹기 30분 전에 먹는다.

비염 ;차전자(질경이) 50g에 물 4홉을 넣고 달여서 차 대신 마시면 효과가 좋다.

암세포의 발육을 억제하는 작용으로는 ;질경이 온포기 30~60g을 짓찧어 즙을 내어 물에 타서 하루

 

질경이(차전자)는 소양인에게 아주 좋고 태양인도 맛있어 합니다.

즉 소양인, 태양인에게는 만병통치약이고 태음인,소음인에게는 해롭습니다.

효능 ; 위암, 간기능 개선, 두통, 황달,피부궤양, 변비,이뇨기능,해수, 해독기능 등등


 

기침, 가래를 가라앉힐 때에도 질경이 달인 물이 좋다.

물론 씨앗을 이용해 달인 물을 만들어 먹어도 된다.

질경이 달인 물을 꾸준히 마시면 혈압을 정상으로 돌리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축농증에도 질경이 달인 물을 먹는다.

*씨앗을 달여 먹는다.

잘 말린 질경이 씨 5g을 하루 분량으로 잡아 물 3컵을 붓고 약한 불에서 푹 달여 마시면

좋다.

*즙을 내어 마신다.

변비 증세에는 질경이 뿌리와 미나리를 깨끗이 손질해 같은 분량으로 생즙을 내어 마신다.

심장병에는 질경이를 생즙을 내어 아침, 저녁으로 마시면 좋다.

*반찬을 해먹는다.

봄부터 초여름까지 잎과 뿌리를 나물 또는 국거리로 이용한다.

달여 먹거나 다른 채소와 섞어 생즙을 내어 먹을수 있다.

질경이의 어린잎을 살짝 데쳐 참깨와 갖은 양념으로 무쳐 먹거나 씻어 말려두었다가

물에 끓여 마시면 위도 튼튼해지고 스테미너를 높이는 효과가 있다.

- 질경이의 효능.

민간요법에서는 만병통치약인 것처럼 여겨지는 질경이는 무병장수의 식물이며,

각종 질병을 막아주는 매우 훌륭한 식물이다.

또한 암세포의 진행을 80%정도는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질경이 씨앗에는 간(肝)을 튼튼하게 하는 강간(强肝)성분을 분리해 냈다는 신문 보도도 있었다.

옛 글에는 질경이를 오래 먹으면 몸이 가벼워지고 언덕을 능히 뛰어 넘게 하는 장수 식물이라고 하였다.

암세포 억제, 간 기능 강화의 효능 외에도 질경이는 기침, 가래, 건위 강장에도 효험이 있으며,

질경이 씨앗은 가래 기침 ㄴ콜레스테롤저하 고혈압,만성위염,시력회복등에 ㅡ효ㅕ과가 있으며 하루섭취량 10g~20g이다